「나의 삼촌 브루스 리」 벅차서... 너무 벅차서...

「나의 삼촌 브루스 리」 벅차서... 너무 벅차서... 




  "그냥, 벅차서...... 너무 벅차서......"
  "뭐가?"
  "몰라. 그냥 가슴이 벅차서 자꾸 눈물이 나와."
 나는 경희가 우는 게 지독한 최루가스 때문인지 아니면 경찰에게 질질 끌려가던 순간의 두려움과 수치심 때문인지 알 수 없었다. 그리고 그 순간 그녀가 느낀 게 무엇인지도 알지 못했다. 그녀가 운 것은 우리가 역사의 한복판에 서 있다는 감당할 수 없는 무게감 때문이었을까, 아니면 그 거대한 물줄기 앞에 서 있는 개인의 왜소함 때문이었을까? 그것도 알 수 없었다. 하지만 그때 나는 깨달았다. 우리의 생은 그것이 무엇이 됐든 우리가 감당하기에 늘 너무 벅차리리라는 것을.

 「나의 삼촌 브루스 리 2」 37쪽


 

나의 삼촌 브루스 리 2 - 10점
천명관 지음/예담


이 글을 공유하기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